이번에 회사는 나갔지만 그래도 올해도 지나가는데 마지막으로 했던 업무라도 간단하게나마 결산해보고자 한다.

물론 이게 기밀은 절대 아니기때문에 남길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프로그램이 있는데, 특이한 프로그램이라 국내 블로그에도 정보가 아예 없는 듯 하다.


여기서 소개할 소프트웨어는 ATDI 사의 ICS Designer / HTZ warfare 이다.

이 프로그램은 Radio Planning을 위한 소프트웨어이다.


라디오 플래닝이라고 하면 말 그대로 라디오(안테나)를 어디다가 세울지 계획하는 소프트웨어로

안테나 배치에 따라, 지형에 따라 신호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가상으로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개발사 ADTI 웹사이트 - http://www.atdi.com/


우리가 알고있는 지상파 방송사에서부터 3G, LTE 망을 구축해야하는 통신사, 항공 업계에서도 이러한 프로그램이

안테나 위치 결정에 사용된다.

특정 사람들만 사용하기 때문에 국내 인터넷에는 정보가 아예 없는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이러한 Radio Planning 소프트웨어들을 벤치마킹하여

공항용으로만 사용될 안테나 (재)배치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이 내가 맡았던 프로젝트였다.

모든 종류의 라디오 플래닝 소프트웨어가 외산이기 때문에 국내 사정에 맞춰서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였다.


중간에 하차해서 끝까지 자리는 못지켰지만... 짧은 기간동안 꽤 괜찮은 경험이였던 것 같다.

이 글을 끝으로 공항관제고도화 프로젝트는 나와 Bye Bye이다. 다음에 더 좋은 기회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by 광은통신 웃는하루 2014.12.28 03:08